마케터가 바라보는 병원 마케팅 > BookSOME - 주식회사 비섬아이앤씨

서브비쥬얼

About B.SOME

시작의 문을 열어주다

서브 메뉴

BookSOME

비섬의 시선으로 쓴 광고, 홈페이지 제작 이야기.
Book by beSOME.

마케터가 바라보는 병원 마케팅

 

e33d828d79e70f2dbb92b1f7030cb6da_1607325167_0899.jpg
 

 

written by.HB

세상에는 많은 기업들이 존재하고, 많은 상품들이 존재한다. 나와 같은 마케터들은 그런 상황에서 브랜드의 이름을 알리고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마케팅을 진행한다. 또 누구보다 트렌드에 민감한 우리는 남들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방향으로 마케팅을 제안하고 실행한다. 그래서일까 우리는 참으로 부지런한 사람들만 모인 것 같기도 하다. 매번 브랜드마다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채널들을 찾고, 그에 맞는 방법을 또 찾아 설득시키고. 반복되는 과정 속에서도 우리는 지치지도 않나보다. 매일 그렇게 열심히 하는 걸 보면.

하나의 부지런한 일개미와 같은 나는 최근 병원 마케팅을 주로 다루고 있다. 딱딱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병원 마케팅은 내 생각보다 재미있다. 어떤 곳이 아파 포털 사이트에 증상을 검색해 어떤 질병인지 확인하는 일은 누구나 한 번쯤은 해봤을 것이다. 검색을 하면서 주로 정보성으로 게시된 글을 많이 보는데, 내가 다루고 있는 일도 그러한 맥락이다. 업종이 병원인 만큼 전문성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글을 쓰기 전 항상 많은 양의 글을 읽고 확인한다. 어떻게 보면 병원 마케팅이라는 것이 단순한 작업 같이 보이기도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병원에서 주력하고 있는 진료와 병원의 특징을 정보성 글에 자연스럽게 녹여야 하기 때문에 고난이도의 작업이 필요하다.

 

e33d828d79e70f2dbb92b1f7030cb6da_1607325150_0363.jpg
 

 

세상에 병원은 참으로 많지만 모든 병원들이 손님이 많은 것은 아니다. 사람들이 병원을 선택할 때 믿을 수 있는지, 해당 분야에 있어 얼마나 경력이 있는지 등을 고려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그 점을 파악해 중점으로 마케팅을 한다. 병원의 전문성 유무에 관한 기준은 아무래도 홈페이지가 아닐까 한다. 포털 사이트에 검색했을 때 홈페이지가 없는 병원이라면 동네 구멍가게와 같은 느낌과 비전문적인 느낌을 주기 마련이다. 나의 경험에 빗대어 보면, 내가 맡은 고객사인 모 병원은 홈페이지 개설을 하고 블로그를 통한 지속적인 정보성 글을 업로드 한 후부터 실제 방문률이 증가했다고 한다. 이렇듯 병원이라는 업종 특성 상 마케팅을 진행할 때는 전문성이 필요하다.

병원 마케팅 또한 타 업종들처럼 브랜딩화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병원을 브랜딩화 하는 작업을 통해 사람들의 머릿속에 인식 되는 순간, 그 병원은 하나의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그렇게 꾸준히 마케팅을 하다보면 병원에 대한 충성고객의 증가는 물론 신규 고객까지 증가하게 될 것이다. 결국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판매하는데 성공했기 때문에 브랜드 입장에서의 궁극적인 마케팅 목표는 성공한 것이다.

 


 

우리는 다양한 브랜드의 마케팅 활동을 하지만, 결과가 늘 똑같지는 않다. 최근 진행 중인 병원 마케팅 또한 비슷하다. 비슷한 진료 분야를 가진 병원도 있고, 다루기 어려운 진료 분야를 가진 병원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늘 그렇듯, 클라이언트를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제안하곤 한다.

상단으로
  • 삼성전자 고용노동부
  • 경상북도 한국도로공사
  • colorful 대구 국민건강보험
  • 대구광역시 중구청 한국산업단지공단
  • 합천군청 KAC 한국공항공사
  • 청도공영사업공사 경상북도개발공사
  • 한국생산성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