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형, 독립형 웹사이트중 어떤 걸 선택해야 할까? > BookSOME - 주식회사 비섬아이앤씨

서브비쥬얼

About B.SOME

시작의 문을 열어주다

서브 메뉴

BookSOME

비섬의 시선으로 쓴 광고, 홈페이지 제작 이야기.
Book by beSOME.

임대형, 독립형 웹사이트중 어떤 걸 선택해야 할까?

written by.MM

 

 

"임대형과 독립형의 차이가 뭘까,?"
웹사이트 구축시 가장 많이 듣는 질문입니다. 

 

 

우리회사와는 어떤타입의 웹사이트가 맞는건지,임대형과 독립형  
그둘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잘 확인 해 보시고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e33d828d79e70f2dbb92b1f7030cb6da_1607326919_567.jpg

 

임대형 
대표적으로 카페24, 메이크샵, 고도몰 그 외 각종 솔루션을 사용하는 제작업체들이 있습니다. 
웹시스템을 여러 이용자가 고유식별을 통해 개별적으로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홈페이지가 월세의 개념인거죠, 물론 월세조차 받지 않는 회사들도 있습니다 해당 웹 플랫폼을 이용해서 부수적인(결제 수수료, 광고 등) 수익을 창출하는거죠.  주로 프로그램영역이 큰 쇼핑몰이 많이 사용이 됩니다. 거의 관리자는 쇼핑에 최적화가 되어있습니다  

장점 
1. 저렴한 제작비용과 관리비용
초기 제작비용이 별로 들지 않습니다. 템플릿 또한 많이 나와있어서 회원가입만으로도 웹사이트 구축이 가능하죠. 원하는 디자인을 하기위해서 그리고 해당 솔루션에 디자인을 입히기 위해 별도로 의뢰를 하는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또한, 호스팅비용이 많이 들지 않습니다.

2. 유지보수 용이
왠만한 영역은 관리자에서 수정과 관리가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축해 놓았습니다. 그리하여 솔루션에 따라 html를 몰라도 코딩을 몰라도 쉽게 유지보수가 가능하죠.

단점 
1. 프로그램 개발 불가능 
회사만의 인트라넷이 필요하거나 업종에 따라 별도의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할 경우 개발이 불가한 경우가 많습니다. 정해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2. 디자인 자유도에 제약이 있을 수 있음
정해진 프로그램에 따라 움직이게 디자인을 하다보니 100%로 원하는 형태의 디자인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자유도는 솔루션사에 따라 90%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e33d828d79e70f2dbb92b1f7030cb6da_1607323918_5032.jpg
 

독립형 
하나의 서버에 하나의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형태입니다.
쉽게 집으로 설명을 하자면 전원주택같은 개념입니다. 전원주택을 지을땐 인테리어도 구조도 모두 마음대로 가능하죠. 다만 집을 짓기위해 땅을 구입해야합니다. 그 땅이 서버 및 호스팅입니다. 어느정도 규모의 홈페이지를 만드냐에 따라 서버와 호스팅의 용량이 달라지고 비용또한 달라집니다.


장점 
1. 프로그램개발 가능 
관리자툴부터 구동이 되는 모든 프로그램이 원하는 형태대로 개발이 가능합니다.
회사업종특성상 필요한 부분들을 설계하고 작업합니다.

2. 자유로운 디자인 
디자인 또한 원하는 형태대로 작업이 가능하며 해당 디자인에 프로그램을 붙이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규모가 큰 업체일수록 독립형을 선호합니다. 

단점
1. 제작 및 관리비용 
처음부터 100% 주문제작으로 제작이 됨에 따라, 전문가그룹에 의뢰해야 하고 초기에 무조건 비용이 발생합니다.
홈페이지 규모에따라 서버를 구축하고 호스팅을 임대하는 비용이 천차만별입니다. 매달 또는 매년 호스팅을 이용하는 비용을 내야하며, 비용을 내지 않을시 홈페이지가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트래픽또한 자유로울 수 없기에 방문자와 하드용량을 체크하여야합니다.

2. 유지보수 
관리자툴로 유지보수영역을 개발하지 않는이상 제작업체 또는 웹 전문가가 서버에 접속하여 유지보수를 해주어야합니다. 해당부분에서도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세월이 흐르면 트랜드에 맞게 디자인 리뉴얼 또한 진행해야하는데 해당부분에서 비용이 발생합니다.

 

 

상단으로
  • 삼성전자 고용노동부
  • 경상북도 한국도로공사
  • colorful 대구 국민건강보험
  • 대구광역시 중구청 한국산업단지공단
  • 합천군청 KAC 한국공항공사
  • 청도공영사업공사 경상북도개발공사
  • 한국생산성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