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 마케팅, 고객을 위한 선물같은 전략 (2) > BookSOME - 주식회사 비섬아이앤씨

서브비쥬얼

About B.SOME

시작의 문을 열어주다

서브 메뉴

BookSOME

비섬의 시선으로 쓴 광고, 홈페이지 제작 이야기.
Book by beSOME.

체험 마케팅, 고객을 위한 선물같은 전략 (2)

"타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오감을 만족시키는
현대자동차

 

ⓒ 현대모터스튜디오 부산

 

자동차 기업도 단순히 완성차를 제조해 판매하는 데만 그치지 않고 있는데요. 국내 자동차 브랜드평판 1위를 달리고 있는 현대자동차도 체험을 선보이는 마케팅을 펼쳤습니다. 기업만의 노력과 기술, 미래 청사진까지 알리며 소비자의 마음을 얻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복합 문화공간을 지역 곳곳에 조성했습니다. 바로 현대모터스튜디오인데요. 2017년 개관 이래 고양점에만 약 120만명이 방문해오고 있습니다. 특별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사람을 움직이는 수단에서 마음을 움직이는 공간으로'라고 내걸어둔 비전이 눈에 띕니다. 

 

ⓒ 현대차스튜디오 고양

 


내부 시설은 전시관과 편의 시설, 서비스센터까지 마련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군을 볼 수 있음은 물론 '구루(Guru)'라는 일종의 도슨트와 함께 상설전시 공간도 거닐 수 있죠. 이 공간에서는 자동차 제조 과정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생산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의손길과 시스템이 필요한지 깨닫는 순간이 만들어지는 것이죠.

이들은 현재 기업의 위치를 보여주는 것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안전 시스템과 함께 미래차 기술을 보여주는 전시도 함께합니다. 오로지 자신들만이 가질 수 있는 독보적인 기술과 방향성을 보다 특별한 전시를 통해 고객들에게 보여주는 것인데요. 기술적인 부분은 기업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일이지만, 비교적 접근성이 쉬운 스튜디오를 마련하여 고객들에게는 또다른 흥미요소를 불어넣고 있습니다. 더불어 오감 중 어느 것 하나 소홀하지 않도록 만족시키는 공간을 마련하여, 자동차가 나의 만족도에서 큰 부분을 함께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게끔 하였습니다.

 

ⓒ 현대모터스튜디오 부산

 


자동차는 우리 삶에서 제법 가까운 존재이긴 하지만, 구매의 길로 들어서기까지는 많은 시간을 들여 고민하고 선택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기업이 개입을 한다면 구매 방향이 흔들릴 수 있고, 선택지의 이미지를 바꿀 수 있습니다. 이 때, 이미지를 새롭게 확립하거나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비교적 고객이 접근하기 쉬운 시도를 해야함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단순한 차량시승부터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 호텔 셰프가 준비하는 요리까지 준비하며 타겟층을 넓혔고, 이미지 확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게 된 것입니다.



브랜드도 웃고
고객도 웃는
모두의 마케팅

 

ⓒ 에르메스 체험 마케팅 공간 '까레 클럽', GRAZIA

 


체험 마케팅은 고객의 입장을 좀 더 크게 생각하는 기법입니다. 기업의 성장을 위한 무언가를 추진한다면 마케팅이든, 판매든 한 분야를 정해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전략을 생각할 텐데요. 브랜드 자체의 인식과 호감도까지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을 미리 생각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되면 평소에 쉽게 접하지 못할 법한 차별화된 경험을 고객에게 선사함으로써 인지도, 호감도, 신뢰까지 모두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기본적인 전문성이 있으니 이를 바탕으로 획기적인 프로모션도 진행하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죠. 그러니 내부에서 브레인 스토밍을 충분히 하여 아이디어 구상만 잘 된다면, 도전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마케팅입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가기 위한 하나의 전략이 바로 이 마케팅입니다. 시선을 단숨에 끄는 문구나 디자인은 반짝 효과는 있을 수 있어도 오랜 기간 동안 그 높은 점수를 이어가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이죠.
소비자 선택의 폭을 좁히면서도 구매라는 행동에 좋은 기분을 첨가할 수 있다는 것은 참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이 매력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분석을 진행한 후 틈새시장에 파고드는 것이 중요하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상단으로
  • 삼성전자 고용노동부
  • 경상북도 한국도로공사
  • colorful 대구 국민건강보험
  • 대구광역시 중구청 한국산업단지공단
  • 합천군청 KAC 한국공항공사
  • 청도공영사업공사 경상북도개발공사
  • 한국생산성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