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광판 광고, 왜 '핫플레이스'에서만 할까? > BookSOME - 주식회사 비섬아이앤씨

서브비쥬얼

About B.SOME

시작의 문을 열어주다

서브 메뉴

BookSOME

비섬의 시선으로 쓴 광고, 홈페이지 제작 이야기.
Book by beSOME.

전광판 광고, 왜 '핫플레이스'에서만 할까?

Written by. SJ

이른 아침의 도로는 좀처럼 움직이지 않는 차량들로 가득합니다. 이 모습은 해가 어둑하게 지고 난 뒤에도 다시 나타나는데요. 캄캄한 밤하늘 아래 수많은 차량들 외에도 옥외광고들의 불빛들이 도시를 밝혀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옥외광고는 전광판 광고를 말하고 있는데요. 비교적 형태가 큰 전광판이 위치해있는 곳 주변은 흔히들 말하는 '핫플레이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뜻하는 이 단어는 전광판 광고가 집행되기에 최적의 장소로 꼽히고 있는데요. 사실 이 단어 자체가 오늘 주제의 답을 이미 말하고 있는 것 같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그 이유에 대해 알아가보려고 합니다.



꽉 막힌 도로 주변,
광고주들에게는 탁 트인 무대?


대구 안에서만 번화가를 떠올려보라고 해도 한두 군데가 아닐 것입니다. 여러 세대를 거쳐오면서 번화가 구역은 점점 늘어났고, 닿는 발길도 많아졌습니다. 이렇게 많은 차량과 사람들이 오가는 곳 주변은 어떤 모습일까요? 아마 우리 생활에서 필요한 시설들이 모여있는 곳들을 생각하면 편할 것입니다. 은행, 백화점, 병원 등 상업공간이 많이 모여있는 곳들이 되겠죠. 수요가 항상 많은 곳 주변에는 늘 사람들이 모이게 되고, 교통량도 많아져 상습 정체구간이 되기 마련입니다. 

이런 번화가는 생각만 해도 많은 사람들과 밀리는 차량들에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광고주들에게는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광고가 들어설 무대가 되었습니다. 좀처럼 무너지지 않는 단단한 무대가 된 것입니다.




무대마다 필요한 주인공은 정해져있다.


유명한 연극이 시작된 극장을 잠시 떠올려 봅니다. 어디서 온 건지 알 수 없는 수많은 관객들이 있고, 그들이 좋아하는 배우에 대한 취향도 다릅니다. 그러나 그들을 순간적으로 주목하게 만드는 배우에게는 자연스럽게 시선을 옮기게 됩니다.
전광판 광고도 마찬가지입니다. 전광판은 많은 인구의 주목도를 높이는 데 가장 좋은 매체라고 볼 수 있죠. 길을 걸어가다가도 눈에 띄는 요소가 보인다면 무의식적으로 광고에 눈이 가도록 만듭니다. 더불어 반복해서 해당 구간에 집중적으로 노출이 되기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 중에서도 원하는 타겟에게 최적화된 홍보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전광판 광고는 스스로 매력을 발하고 있는 매체이기도 합니다. 주로 동영상 광고로 진행되고 있는 모습을 많이 보셨을 텐데요. 낮에도 선명한 색감으로 움직이는 광고에 이끌리긴 하지만, 밤에는 더욱 시선이 가게 됩니다. 오히려 밤에는 조명으로 인해 광고가 눈에 더 잘 들어오기 때문에 뛰어난 노출력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스쳐 지나가며 잠깐만 보아도 커다란 TV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좀 더 세련된 느낌의 광고라는 이미지도 만들 수 있죠. 기업 PR이나 신상품 소개, 공공을 위한 캠페인 등이 주인공으로 자주 오르는데요.

고화질 대형 전광판은 무채색으로 뒤덮인 건물들 사이에서도 단시간에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그 틈에 특정 대상을 소개하는 영상 등을 내보인다면 스치는 관객들의 주목은 당연 전광판 광고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핫플레이스더라도 아무 광고나 내보낸다면 좋은 효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어린이 뮤지컬에 성인 관객만 모아두었다면 흥행이 과연 될지 의문이 생기는 것과 같은 맥락이죠. 그러니 핫플레이스 중에서도 원하는 타겟이 있는 곳에 광고를 집행해야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캠페인이라면 공공기관 근처, 고급 상품 광고라면 백화점 등의 상가 밀집 지역이 집행하기 좋은 위치가 되지 않을까요?


핫플레이스면 광고 효과 보장?
'배려'가 있어야 진정한 핫플레이스

 


아무리 튼튼하고 멋진 무대 장치라고 하더라도, 관객을 고려하지 않은 무대는 매력이 없습니다. 전광판은 직접적으로 가까이하기에는 어려운 매체이다 보니, 가시권이 제대로 확보되는 것이 중요한데요. 광고를 오래 보게 될 사람이 많지 않더라도 어디서 나타날지 모르는 유동인구의 시선은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사항입니다.

첫 번째로 고려할 시선은 운전자의 시선입니다. 차량 안에서도 충분히 볼 수 있도록 크게 높지 않은 위치에 설치되어 자동으로 노출량이 많아지도록 해야 하죠. 또한, 유동인구가 많은 큰 사거리 특성상 횡단보도 신호 간격도 다소 긴 편이기 때문에 보행자의 시선도 고려해야 합니다. 물론 앞에서 언급한 핫플레이스는 상가가 밀집된 지역이 많고, 당연히 상가 인구들도 있기에 그들에게도 잠재적으로 광고 효과를 미칠 수 있다는 것도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광고를 통해 직접적으로 얻고 싶은 고객과 잠재적인 고객은 어느 하나 놓치지 않고 고려해야 할 대상입니다. 사람을 처음 만날 때도 첫인상이 중요하듯, 수많은 고객들에게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때는 이미지 관리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그 뒷받침을 하기 위해 타 매체에 비하면 비교적 큰 사이즈로 선명한 인상을 만들어주는 전광판이 있습니다. 핫플레이스에 있더라도 광고가 묻히지 않고 눈에 띌 수밖에 없는걸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수많은 광고주들로부터 인기를 모으고 있는 게 아닐까 합니다. 


상단으로
  • 삼성전자 고용노동부
  • 경상북도 한국도로공사
  • colorful 대구 국민건강보험
  • 대구광역시 중구청 한국산업단지공단
  • 합천군청 KAC 한국공항공사
  • 청도공영사업공사 경상북도개발공사
  • 한국생산성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