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쥬얼
시작의 문을 열어주다
시작의 문을 열어주다
비섬의 시선으로 쓴 광고, 홈페이지 제작 이야기.
Book by beSOME.
광고의 모든 이슈를 알려드립니다.
앞서 말한 온라인 마케팅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인데요.
이 두 가지는 무엇을 기준으로 삼느냐에 따라 업무도 다릅니다. 콘텐츠가 주 분야라면, 소셜 미디어나 광고 웹 사이트에 음악, 동영상 등을 주로 업로드하게 되죠. 유튜브 영상이라든지, 카드 뉴스 형태의 포스팅부터 SNS 콘텐츠 등을 기획하고 제작하며 관리까지 하게 됩니다. '콘텐츠'라는 키워드와 친해진다는 특성상 창의적인 스킬이 필요합니다.
이에 반해 퍼포먼스는 수치나 성과와 좀 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마케팅 회사나 사이트 운영자들은 온라인에서 다양한 경로로 커뮤니케이션 및 광고를 노출하는데요. 이러한 브랜드 웹사이트와 쇼핑몰 등에 유입된 고객들이 매출로 전환되는 과정을 체크하고, 개선 방향까지 논의하는 과정을 퍼포먼스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콘텐츠와 비교했을 때, 고객들의 행동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게 되는 것이 차이점이죠. 접속수, 전환 등을 추적하여 개선하는 것이 이 마케팅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마케팅과는 조금 다른 점이 느껴지시나요? 전통적인 마케팅과는 다른 채널에서 다른 도구들을 이용하여 다른 사고방식으로 마케팅이 진행됩니다. 그만큼 다양한 기술들이 출현하여 데이터가 쌓임으로써 고객의 여정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 것입니다.
손끝에서 시작되는 광고 여정,
우리의 행선지는?
광고 성과를 중요시하는 마케팅이라는 것은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어떤 지표를 토대로 성과를 측정하는 것인지, 어디까지 추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한 분이 많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관리가 가능한 범위는 생각보다 넓은데요. 실제 매출로 이어지기까지 거쳐가는 고객의 여정을 총 분석합니다. 어느 단계에서 고객이 떨어져 나가는지, 그 수는 얼마나 되는지, 이러한 이탈률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등 고민할 거리가 무수히 생기게 되죠.
퍼포먼스 마케팅,
미래를 내다보기 위한
광고주의 선택
퍼포먼스 마케팅은 한 마디로 성과 마케팅입니다. 수많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꼼꼼하게 분석하여, 각 퍼널마케팅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 별로 고객 전환을 모니터링하고, 효율적으로 마케팅 예산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죠. 매출이 곧 성과로 이어지니 이미 수많은 기업들이 이 방법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대세가 퍼포먼스 마케팅이라는 말은, 어쩌면 지금은 완전히 맞는 말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이 용어가 등장한지도 몇 년이 되었고, 한국 스타트업들의 사용 빈도도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 퍼포먼스 마케팅은 브랜드 마케팅과 결합되었을 때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데요. 성장해가고 있는 스타트업에게도 브랜드화 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마케터들도 브랜딩과 퍼포먼스를 함께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무작정 대세를 따라가며 편파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기보다는, 골고루 성장시켜야 기업의 단순 매출 증대를 넘어 큰 효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수행기관
중소기업 혁신바우처 수행기관
공공기관 우선구매 기업